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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인터페이스 구현_1)

2020. 7. 23.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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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  인터페이스 구현

 

 

 

 

1. 모듈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중요>

 

 

 

1) 모듈 연계의 개요

모듈 연계는 내부 모듈과 외부 모듈 또는 내부 모듈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해 관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모듈 연계 방법에는 EAI와 ESB 방식이 있다.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EAI는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롯폼 간의 정보 전달, 연계 통합 등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EAI는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을 증대시켜 효율성 및 각 시스템 간의 확정성을 높여준다.

 

유형

기능

Point-to-Point

가장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으로, 1대1로 연결한다.

변경 및 재사용이 어렵다는 단점.

Hub & Spoke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

확장, 유지 보수가 유리하다.

허브 장애 발생시 시스템 전체에 영향이 있다는 단점.

Message Bus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이다.

확장성이 뛰어나며 대용량 처리가 가능하다.

Hybrid

Hub &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 방식이다.

그룹 내에서는 Hub & Spoke를, 그룹 간에는 Message Bus방식을사용한다.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 구현이 가능하다.

데이터 병목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ESB(Enterprise Service Bus)

ESB는 애플리케이션 간 연계, 데이터 변환, 웹 서비스 지원 등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ESB는 애플리케이션 통합 측면에서 EAI와 유사하지만 애플리케이션 보다는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한다.

ESB는 특정 서비스에 국한 되지 않고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과의 결합도(Coupling)를 약하게 유지한다.

관리 및 보안 유지가 쉽고, 높은 수준의 품질 지원이 가능하다.

 

*EAI의 Hub와 Bus를 잘 기억해주시고, 장단점을 확인하세요! ESB의 특징도 확인!

 

 

 

 

 

 

2) 모듈 간 연계 기능 식별

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모듈과 연계된 기능을 시나리오 형태로 구체화하여 식별한다.

식별된 연계 기능은 인터페이스 기능을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3) 모듈 간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 식별된 모듈 간 관련 기능을 검토하여 인터페이스 동작에 필요한 기능을 식별한다.
  • 인터페이스 동작은 대부분 외부 모듈의 결과 또는 요청에 의해 수행되므로 외부 및 인터페이스 모듈 간 동작하는 기능을 통해 인터페이스 기능을 식별한다.
  • 내부 모듈의 동작은 외부 모듈에서 호출된 인터페이스에 의해 수행되고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해당 업무에 대한 시나리오를 통해 내부 모듈과 관련된 인터페이스 기능을 식별한다.
  • 식별된 인터페이스 기능 중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인터페이스 기능을 최종적으로 선별한다.
  • 식별된 인터페이스 기능은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하는데 사용한다.

 

 

 

 

 

 

 

 

 

 

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1)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의 정의에 대한 개요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의 정의는 인터페이스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기능에 대한 구현 방법을 기능별로 기술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순서

(1) 컴포넌트 명세서를 확인한다.

(2)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확인한다.

(3) 일관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4) 정의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형화한다.

 

 

 

 

 

2) 모듈 세부 설계서

모듈 세부 설계서는 구성 요소와 세부적인 동작 등을 정의한 설계서다.

대표적인 모듈 세부 설계서에는 컴포넌트 명세서와 인터페이스 명세서가 있다.

 

컴포넌트 명세서

컴포넌트 명세서는 컴포넌트의 개요 및 내부 클래스의 동작,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와 통신하는 명세를 정의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명세서

인터페이스 명세서는 컴포넌트 명세서의 항목 중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세부 조건 및 기능 등을 정의한 것이다.

 

 

 

 

 

3) 모듈 세부 설계서 확인
  • 각 모듈의 컴포넌트 명세서와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기반으로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기능을 확인한다.
  • 컴포넌트 명세서의 컴포넌트의 개요, 내부 클래스의 클래스명과 설명 등을 통해 컴포넌트가 가지고 있는 주요 기능을 확인한다.
  • 컴포넌트 명세서의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통해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확인한다.
  •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통해 컴포넌트 명세서의 인터페이스 클래스에 명시된 인터페이스의 세부 조건 및 기능을 확인한다.

 

 

 

 

 

 

4)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인터페이스의 기능,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모듈 세부 설계서를 기반으로 일관성 있고 정형화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에 대해 정의한다.

 

일관성 있는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인터페이스의 기능,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모듈 세부 설계서를 통해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정의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에 대해 송수신 측에서 진행해야 할 절차까지 다시 세부적으로 정의한다.

 

정의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형화

정의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의존적이지 않게 사람들이 보기 쉽고 표준화되도록 정형화한다.

가독성을 높이려면 프로세스 형태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형태로 정형화한다.

 

 

* 기능 구현 정의하는 방법을 잘 기억하세요!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란?

https://narup.tistory.com/70?category=888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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