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14.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시나리오의 유의 사항과 테스트 오라클을 중점적으로 보세요!
1)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케이스는 구현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로, 명세 기반 테스트에 해당한다.
테스트 케이스를 미리 설계 하면 테스트 오류를 방지하고,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인력,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시스템 설계시 설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2) 테스트 케이스 작성 순서
(1)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
(2)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3)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
(4)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
(5) 테스트 케이스 정의
(6) 테스트 케이스 타다성 확인 및 유지보수
3)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순서에 따라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묶은 집합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절차를 명세한 문서다.
테스트 시나리오는 테스트 순서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 사전 조건, 입력 데이터 등이 설정되어 있다.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 순서를 미리 정함으로 테스트 항목을 빠짐없이 수행한다.
4)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시 유의사항
시스템별, 모듈별, 항목별, 여러 개의 시나리오로 분리하여 작성한다.
테스트 시나리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설계 문서 등을 토대로 작성한다.
테스트 항목은 식별자 번호, 순서 번호, 테스트 데이터, 테스트 케이스, 예상 결과, 확인을 포함해서 작성
유스케이스 간 업무 흐름이 정상적인지를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개발된 모듈 또는 프로그램 간의 연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5) 테스트 오라클
테스트 오라클은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고, 예상 결과를 계산하거나 판단하는 기법이다.
테스트 오라클의 특징
- 제한된 검증 : 모든 테스트 케이스에 적용할 수 없다.
- 수학적 기법 : 테스트 오라클의 값을 수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 자동화 기능 :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 비교, 커버리지 측정 등을 자동화 할 수 있다.
6) 테스트 오라클 종류
참 오라클 : 모든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로, 발생된 모든 오류를 검출한다.
샘플링 오라클 : 특정한 몇몇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들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한다.
추정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것으로 특정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입력 값에 대해서는 추정으로 처리하는 오라클이다.
일관성 검사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의 변경이 있을 때, 테스트 케이스의 수행 전과 후의 값을 확인한다.
* 항공기, 은행, 발전 소프트웨어,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에서 참 오라클이 사용되고, 일반적인 업무, 게임, 오락에는 샘플링 오라클 + 추정 오라클이 사용돼요!
15. 테스트 자동화 도구
1) 테스트 자동화의 개념
사람이 반복적으로 수행하던 테스트 절차를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하는 자동화 도구를 적용함으로, 휴먼 에러(사람의 실수)를 줄이고 테스트의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테스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테스트 자동화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데이터의 재입력, 재구성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함으로 인력과 시간을 줄인다.
- 다중 플랫폼 호환성, 소프트웨어 구성, 기본 테스트 등 향상된 테스트 품질을 보장한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일관성 있게 검증한다.
- 테스트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제공한다.
- 테스트 결과를 그래프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 UI가 없는 서비스도 정밀 테스트가 가능하다.
단점
-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사용 방법에 대한 학습이 필요
- 자동화 도구를 프로세스 단계별로 적용하기 위한 시간, 비용, 노력이 필요하다.
- 비공개 상용 도구의 경우 고가의 추가 비용이 필요
3) 테스트 자동화 수행시 고려사항
테스트 절차를 고려하여 재사용 및 측정이 불가능한 프로그램은 제외
테스트 과정 전체를 자동화할 수 있는 도구가 없기 때문에 적절한 도구를 사용
자동화 도구의 환경 설정을 고려해서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
테스트 엔지니어의 투입 시기를 고려
4) 테스트 자동화 도구의 유형
정적 분석 도구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등 결함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
테스트 실행 도구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테스트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 방법 등이 포함된 스크립트를 작성 후 실행
성능 테스트 도구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 등을 인위적으로 적용한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를 수행해 성능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
테스트 통제 도구
형상 관리 도구 + 결함 추적/관리 도구
테스트 하네스 도구
- 애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으로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생성된 코드와 데이터를 의미한다.
- 테스트 하네스 도구는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 되도록 한다.
테스트 하네스의 구성 요소
-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대상의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후 결과를 도출하는 도구
- 테스트 스텁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 만을 가지고 있는 테스트용 모듈(*하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되었죠?)
- 테스트 슈트 :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나 모듈, 시스템에 사용되는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 테스트 케이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입력 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만들어진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 테스트 스크립트 :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서
- 목 오브젝트 : 사전에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입력해두면, 그 상황에 맞는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 테스트 하네스가 가장 중요해요!
16. 결함 관리
1) 결함의 정의
결함은 오류 발생, 작동 실패 등과 같이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예상한 결과(기대치)와 실행 결과 간의 차이나 업무 내용과의 불일치 등으로 인해 변경이 필요한 부분도 모두 결함에 해당된다.
2) 결함 관리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을 처리하는 프로세스
(1) 결함 관리 계획 :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결함 관리 일정, 인력, 업무 프로세스 등을 확보해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2) 결함 기록 :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입력
(3) 결함 검토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 담당자는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한다.
(4) 결함 수정 : 개발자는 결함을 수정
(5) 결함 재확인 : 테스터는 수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재 테스트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결함 관리 DB를 이용해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해 결함 유형을 확인한다.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 관리를 종료한다.
3) 결함 상태 추적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한다.
발견된 결함에 대해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 값들을 분석하여 향후 결함이 발견될 모듈 또는 컴포넌트를 추정할 수 있다.
결함관리 측정지표
결함 분포 :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4) 결함 추적 순서
결함 등록 -> 결함 검토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결함 조치 보류 -> 결함 종류 -> 결함 해제 |
5) 결함 분류
시스템 결함
기능 결함
GUI 결함
문서 결함
6) 결함 심각도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결함 심각도
High :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장시간 시스템 응답 지연, 시스템 다운과 같이 더 이상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결함
Medium : 부정확한 기능이나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과 같이 시스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
Low : 부정확한 GUI 및 메시지, 에러시 메시지 미출력, 화면상의 문법/철자 오류 등과 같이 시스템 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함
7) 결함 우선순위
결함의 우선순위는 발견된 결함 처리에 대한 신속성을 나타내는 척도로, 결함의 중요도와 심각도에 따라 설정되고 수정여부가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결함의 심각도가 높으면 우선순위도 높지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각도가 높다고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니다.
결함 우선 순위는 결정적, 높음, 보통, 낮음 또는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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