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 화면 설계
12. 품질 요구사항
1) 품질 요구사항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소프트웨어의 기능, 성능, 만족도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 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임.
- ISO/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2) 기능성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여부
- 정합성, 정확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3) 신뢰성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성숙성, 고장허용성, 회복성
4) 사용성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5) 효율성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할당된 시간 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정도
- 시간효율성, 자원효율성
6) 유지보수성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 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7) 이식성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적응)할 수 있는 정도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 기능성 : 요구사항
* 신뢰성 : 정확하게, 오류 없이
* 사용성 : 사용자가 이해하고 사용
* 효율성 : 얼마나 빠르게, 경제적이게?
* 유지보수성 : 소프트웨어를 개선 + 확장
* 이식성 : 적용, 적응
13. UI 프로토 타입 제작 및 검토
1) UI 프로토타입의 개요
프로토 타입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으로 테스트가 가능.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제작
-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을 제공하지만 최종 제품의 작동방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
-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때까지 프로토타입을 계속해서 개선하고 보완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2) UI 프로토타입의 장단점
장점 :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 등으로 인한 혼선 예방, 개발시간 단축, 사전에 오류 발견할 수 있음
단점 : 프로토토타입에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작업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고, 필요 이상의 자원이 소모됨, 부분적으로 중요한 작업이 생략될 수 있음
3) 프로토타입의 종류
페이퍼 프로토타입 : 아날로그적 방법. 스케치, 그림, 글 등으로 제작.
디지털 프로토타입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프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
4) UI 프로토타입 계획 및 작성시 고려사항
계획시 고려사항
- 개발 목적을 확인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필요한 환경 마련
- 프로토타이핑 일정은 아키텍쳐 확정된 이후, 프로젝트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되기 전 진행
- 아키텍쳐의 핵심이 되는 UI 요소를 프로토타입의 범위로 잡음.
- 프로토타입의 개발 인원 확인
- 프로토타입 아키텍처를 검증
- 발생된 이슈를 모두 취합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
-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등의 표준 가이드를 확정
-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구간을 탐색해 분석
작성시 고려사항
- 작성 계획을 세움
- 범위나 리스크 상황 등 주변 여건을 감안해 프로토타입 제작 범위를 정함
- 얻고자 하는 목표를 확인
- 최소한의 기간과 비용을 확인
- 실제 개발에 참조될 수 있는지 확인
5)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1단계 : 사용자 요구 사항 분석
2단계 :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종이에 작성, 핵심적인 기능 중심적으로 개발
3단계 : 작성된 프로토타입이 잘 수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확인
4단계 : 작성된 프로토타입 기반으로 수정과 합의를 진행 후 3단계로 돌아감.
14. 유용성 평가
실행차이와 평가차이에 대한 차이를 중점적으로 보세요!
1) UI의 유용성 평가
- 유용성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다.
- 유용성 평가는 사용자 측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시스템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조사 과정
- 유용한 UI 설계를 위해 구조, 기능, 가치 등에 대해 사용자가 생각하는 사용자 모형과 시스템 설계자를 만들려고 하는 개발자 모형간의 차이를 최소화함.
- 사용자 모형과 개발자 모형 간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래와 같다.
- 실행 차이 : 실행 기능이 다름
- 평가 차이 : 실행 결과가 다름
2)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 사용 의도 파악
- 행위 순서 규정
-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
3)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
15. UI 상세 설계
1)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로, UI 상세 설계를 할때는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UI 시나리오 문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를 문서로 정리한 것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음
* 시나리오가 무슨 의미일까요? 스토리 같은 느낌이죠~ UI 시나리오는 그래서 플로우 차트 표기법으로 작성해요!
2)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개발자가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보통 계층 구조 또는 플로우 차트 표기법으로 작성한다.
- 대표 화면의 레이아웃과 그 화면에 속할 기능을 정의
- 인터렉션의 흐름을 정의, 화면 간 인터랙션의 순서, 분기, 조건, 루프 등을 명시
- 예외 사항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를 정의
- 기능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를 정의
- 시나리오 규칙을 지정
3)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공통 UI 요소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 기본 인터랙션 규칙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 케이스 문서
*UI 요소 :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텍스트 박스, 콤보상자, 리스트박스
4)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 일관성 :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
- 이해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가독성 : 문서 인덱스에 관한 규칙이나 목차를 제공, 하이라이팅, 하이퍼링크 사용해 가독성을 증가
- 수정용이성 :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
- 추적용이성 :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추적가능해야함.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애플리케이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0) | 2020.05.28 |
---|---|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요약(애플리케이션 설계) (0) | 2020.05.26 |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요약(화면설계) (0) | 2020.05.25 |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요약(요구사항확인_2) (0) | 2020.05.25 |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요약(요구사항 확인) (0) | 2020.03.10 |